이름 
전화번호
--

강남행복한의원 로고

ID PW
HOMECONTACTSITEMAP
강남행복뉴스

HOME > 상담실 > 강남행복뉴스

 제     목 : 산후풍 한 여름에 으슬으슬 추운 고통, 출산 후 산후풍 주의보
 글 쓴 이 : 강남행복한의원    

직장인 이 씨는 얼마 전 예쁜 공주님을 출산하고 여느 때보다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출산 후에도 집안일이면 아기 돌보기, 게다가 직장 복귀까지. 가사와 일을 병행 하느라 제대로 몸조리를 하지 못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는 자주 손발이 저리고 몸이 으슬으슬 춥기까지 했다. 육아와 가사, 직장일 까지, 그저 피로에서 오는 증상으로 생각하고 며칠을 보냈는데 손발 저림 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한 여름 날씨에도 으슬으슬 추워 견딜 수가 없었다. 게다가 식욕도 없고 갑자기 불안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까지 동반되었다. 단순한 피로 때문 일거라는 생각에 병원을 찾지 않다가 친정 엄마의 손에 이끌려 한의원을 찾아 산후풍 진단을 받았다.

산후풍은 하나의 질환이라기보다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되어 오는 것을 표현 것으로 출산 후에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를 말한다. 산후풍은 말 그대로 산후에 바람을 맞는다는 의미로 산후조리를 잘못 하면 나타나는 증상이다.

출산 후에는 출산의 고통이나 출혈, 수술 등으로 몸의 기혈이 매우 쇠약해진 상태이다. 이 상태는 기간을 두고 서서히 회복되는데 이 기간은 보통 산욕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6주 정도의 기간을 말한다. 산욕기에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산후풍이 나타나는데 제왕절개 수술을 하거나 분만 시 출현이 심한 경우, 평소 산모의 몸이 약한 경우 등에는 산후풍이 더 잘 나타난다.

산후풍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찬물에 몸을 씻는 것이 산후풍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분만 후에는 자궁이나 골반의 상태가 매우 허약하고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 상태에서 외부의 찬 기운이 들어오면 곧장 아랫배 쪽으로 냉기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이 병적인 증세를 일으키는 것이다. 특히 자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어혈을 만들어 생식기능이나 비뇨기 계통의 기능을 떨어뜨리며, 하체로 가는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무릎이 시리거나 관절염이 생기기도 한다.

증세는 허리나 무릎·발목·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동시에 여러 관절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의 일부가 특별히 시리거나 전체적으로 으슬으슬 춥기도 하다. 또한 팔·다리가 저리거나 어깨나 뒷목이 아프기도 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땀이 흐르면서 몸이 무기력해지며,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욕이 크게 저하되는 증세도 나타난다.

강남행복한의원에서는 “여성의 몸은 임신과 출산을 치르면서 많은 변화를 겪는다. 특히 출산 시 산모의 몸은 아기가 무사히 세상으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자궁 문이 열림으로 골반의 구조가 변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머리에서 발끝, 뼈마디 하나하나까지 변화를 겪게 된다. 이처럼 출산으로 흐트러진 몸과 마음을 제자리로 돌리지 못하게 되면 평생 동안 출산 후유증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산후풍이다’라고 설명하다.

산후통은 산후조리를 잘 못 해서 생기는 병이므로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산후조리를 잘못하면 백약이 무효하고 산후조리를 잘 하면 여러 가지 병을 고친다’라는 옛말처럼 산후조리를 꼼꼼히 한다며 출산 전의 건강한 몸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의학적으로 산욕기는 6주에서 8주 정도를 잡지만 이는 자궁이 수축되고 오로가 멈추면서 생식 기능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최소한의 시간이다. 뼈와 관절이 제자리를 잡고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데는 3개월 정도가 걸리므로 산모는 아이가 백일이 되기 전까지는 무리한 일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한방의 산후 보양은 삼칠일 동안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소극적인 차원의 산후 조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어혈을 풀어주고 기와 혈을 보충함으로써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원래의 몸 상태를 되찾도록 돕는 적극적인 의미의 산후조리이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 공급과 함께 어혈을 풀어주고 기와 혈을 북돋는 한약을 함께 복용한다면, 산후풍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젊음과 건강을 보다 쉽게 되찾을 수 있다.

강남행복한의원의 황후탕은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궁귀조혈음(芎歸調血飮)이란 처방을 가감하여 녹용, 당귀, 천궁, 백출, 숙지황, 진피, 익모초, 목단피 등 25여 가지 약재로 처방한 탕약. 힘든 출산으로 기력을 소진한 산모, 제대로 산후 조리가 힘든 산모, 임신 전의 건강을 되찾고 싶은 산모라면, 황후탕으로 더욱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상호명: 강남행복한의원 / 대표자명: 김병우 / 사업자등록번호: 204-96-69360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12 영진빌딩 2층

  • 대표전화번호 02-512-6760
  • 방문진료예약
  • 전화상담예약
  • 온라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