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전화번호
--

강남행복한의원 로고

ID PW
HOMECONTACTSITEMAP
강남행복뉴스

HOME > 상담실 > 강남행복뉴스

 제     목 : 노인 10명 중 7명은 성생활 성에는 정년이 없다
 글 쓴 이 : 강남행복한의원    

광고 문구에서 보던 ‘100세 시대’가 점점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2011년 세계보건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수명은 76세, 여성은 83세라고 한다. 누구나 별일이 없으면 이 정도 나이까지는 살아갈 수 있다는 말이다. 이제 노후대비는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당장 준비해야 할 필수 사항이 되었다.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가장 먼저 경제적인 대비를 시작한다. 그리고 제2의 직업을 찾아 나서기도 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기 위해 다양한 취미 활동을 시작하는 등 노후를 대비한 다양한 노력을 한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성생활에 대한 대비는 얼마나 하고 있는지 자문해 봐야 할 때이기도 하다.

2002년 노인들의 성생활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영화 ‘죽어도 좋아’에서 보여 주었던 우리 사회에서 노인들의 성과 사랑은 이제 더 이상 그저 그런 영화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 이슈이다. 그렇다면, 65살 이상 노인들의 실제 성생활은 어떨까?

흔히 노인이 되면 성기능이 떨어지고 성에 대한 욕구까지 사라진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 못 된 오해이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전국의 65세 이상 남녀 노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생활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성생활을 한다'는 응답비율이 66.2%(331명)에 달했다. 이는 노인 10명 가운데 7명가량이 성생활을 하는 셈이다.

갱년기를 거치면서 몸과 마음이 허약해지는 노년기이지만 성 생활을 얼마든지 즐길 수 있고 성 생활을 통해 삶의 활력뿐 아니라 젊음까지 되찾을 수 있다. 성생활을 젊은이들의 전유물로 생각하고 성생활을 즐기는 노인들을 주책으로 치부하는 잘 못된 인식이 노인들의 성 생활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그들의 삶의 질 문제로까지 이어진다.

남성 노인의 약 70%가 정상 성인과 비슷한 수치의 테스토스테론을 갖고 있다. 이는 노인들 역시 젊은이들과 마찬가지고 성욕을 가지고 있으며 성생활을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또한 노년의 성생활은 심장병과 우울증을 낮춰줄 뿐 아니라 남성 호르몬이 신진대사 활동을 높여 심장질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규칙적인 성생활은 고환·음경의 위축과 퇴화를 막아 준다.

여성도 나이와 관계없이 성기능이 유지된다. 물론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이 감소해 질 건조증·질벽 두께의 감소 등 신체 변화도 있지만 에스트로겐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된다.

성에 대한 욕구는 젊었을 때와 다름없지만 나이가 들수록 이를 꾸준히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는 마음은 있는데 몸이 안 따라주는 경우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체력에 부담을 느껴 성생활을 즐길 수 없는 상황이다.

강남행복한의원에서는“많은 노인들인 마음을 굴뚝같지만 발기가 잘 되지 않는다고 토로한다. 이는 중년을 넘기면서 세포의 생리활성이 떨어지면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기능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생명 현상의 기본물질인 정과 신의 부족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년이후 계속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과로, 운동부족이 노년기 까지 이어지면서 기혈진액이 소모되어 세포와 몸 곳곳의 조직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고 설명한다.

한방에서는 이렇게 소모 된 기혈진액을 보충해줌으로써 생기를 잃은 노년의 몸과 마음에 기름을 칠해 엔진을 다시 가동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기능을 잃어가고 있던 내분비 기능도 향상시켜 부족해진 각종 호르몬이 채워져 정력도 굳세어지고 혈관과 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삶의 활력까지 되찾을 수 있다.

노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성 행위가 가능하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나이가 들면 몸이 말을 안 듣거나 정신적 위축감이 작용한다. 이걸 극복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심장이 활동적이 되고 근육이 강화되면 마음도 젊어진다. 또한 몸에 생기와 원기를 불어놓는 ‘장정불로단’(壯精不老丹) 같은 보양제를 복용하는 것 역시 많은 도움이 된다. ‘장정불로단’(壯精不老丹)은 노화를 거치면서 부족해진 각종 호르몬을 채워 정력을 굳세게 할 뿐 아니라 흰머리, 잔주름, 피부 탄력 저하, 성욕 감퇴 등의 노화 현상에도 도움이 된다.

노년기에도 꾸준한 성생활을 즐긴다는 것은 남성들에게 아직 내가 건재하다는 자신감 같은 것이다. 즉 자아 존중감을 높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안겨 줄 뿐 아니라 황혼의 성생활은 노인들의 뇌를 자극하여 노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상호명: 강남행복한의원 / 대표자명: 김병우 / 사업자등록번호: 204-96-69360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12 영진빌딩 2층

  • 대표전화번호 02-512-6760
  • 방문진료예약
  • 전화상담예약
  • 온라인 상담